[스크랩] 오늘의 요리 꽃게요리
간장게장...
재료: 냉동꽃게 5마리, 간장물, 물 5컵, 정종 1컵, 진간장 2½컵, 마른 표고버섯 5개, 마른 고추 5개, 마늘 10쪽, 생강 2쪽
밥도둑, 간장게장은 반찬가게에서도 인기 메뉴예요. 간장에 향신채를 넣고 끓여 맛을 들이는 게 비결이죠.
1. 냉동꽃게는 얼었을 때 솔로 구석구석 문질러가며 깨끗이 씻는다. 2. 씻은 꽃게는 바구니에 건져 실온에 자연해동시킨다. 해동한 후 씻으면 게 맛이 빠져나가므로 씻어서 녹이는 게 좋다 3. 냄비에 물, 진간장, 정종을 붓고 끓인다. 한번 끓어오르면 씻어놓은 마른 표고버섯, 반으로 잘라 씨를 턴 마른 고추, 저민 마늘과 생강을 넣고 2~3분쯤 우르르 끓인다. 4. 통에 게의 배 부분이 바닥으로 향하게 차곡차곡 담는다. 5. 끓여놓은 간장물이 완전히 식으면 게를 담은 통에 그대로 붓고 뚜껑을 덮어 냉장실에서 숙성시킨다. 6. 하루가 지나면 간장물만 따라내어 다시 한번 끓인 뒤 완전히 식혀 통에 붓는다. 하루 지나서 다시 한번 간장물을 끓여 부으면 더 좋다. 2~3일 지나 게에 간이 배면 먹는다.
Cooking Point
잡아서 바로 냉동시킨 게장용 냉동꽃게로 준비. 배꼽이 둥근 암게가 맛이 좋다. 2 매장에 진열할 때 팔 만큼만 그릇에 담고, 끓여 식힌 간장물을 붓는다. 3 간장물에 오래 담가두면 색깔이 검어지고 짜질 뿐만 아니라 게살도 녹아 없어져 향신채를 많이 넣으면 오히려 게 맛이 떨어져요. 게장 담갔던 간장물은 장조림이나 물김치 담글 때 쓰면 요긴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