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괘.
1.건위천;하늘,시간,우주의 원동력,군주 아버지의 도리,꾸준히 노력할 때,너무 높이 오르면 위험.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구가 변하여 천풍구,현재는 건위천,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천괘,결론은 택풍대과.
육룡이 승천하는 괘로 64괘 중에서 남성을 상징하고 가장 강한 괘상이다. 대인은 유길하고 소인은 불길하다. 그러므로 대인 이라면 귀인을 만나 승승가도하게 되며, 소인은 나쁜놈을 만나 중도에 좌절하고 만다.
대인은 현재 기고만장하기 십상팔구이므로 백사를 삼가해야 한다. 비록 지위가 윗자리라도 좀도 부드러운 자세가 요구된다. 세리란 태강인즉 필절이고 부드러운, 즉 불절이므로 약세는 곧 재기할 수 있고 강세는 곧 쇠절될 수 있다. 따라서 악운도 길운도 모두 장구할 수 없으므로 강자라고 오만불손하면 불의의 화를 초래하고, 약자라도 근면 성실 겸양하면 의외로 복을 초래하게 된다.
2.천풍구;여인의 지나친 고집,우연상봉,신규조우,여왕벌 같은 미녀,여성이 강할때,선물에 독,의외의일 추락 꽃뱀 조심,여성관련 사업은 좋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건위천,현재는 천풍구,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풍대과,결론은 택천쾌.
오음일양괘로서 한여자와 다섯남자가 다투는 괘상이다. 구는 만난다는 의미가 있어 길흉을 막론하고 자연 일이 유발하게 되는데 길사보다는 흉사가 더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건축 현장에서 추락하여 크게 다치거나 심하면 사망까지 하게 된다. 또한 실물 도적수가 있고 불의의 교통사고가 있게되며 사기 결혼이나 기타 이성문제로 고민을 한다. 하늘아래 바람이 있는 괘상이며 변동과 부정한 사안이 유발하게 된다. 특히 남녀 이성간에는 정도가 아니고 부정한 방법 또는 유혹적인 방법에 이하여 결합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남자는 미인계를 조심해야 하며, 여자는 냉정을 가져야 한다.
3.천산돈;하늘 아래 납작 엎드린 상태,세상을 외면,은둔하다,해탈의 길,당면한 문제는 손을 빼는 것이 좋다,재기의 시기를 기다려라.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천화 동인,현재는 천산돈,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산함,결론은 택화혁.
본괘는 하늘아래에 산이 있고 산아래에 하늘이 있는 형상으로 난괘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양보하고 물러나면 유길하나 맹목적이고 저돌적으로 나가면 반드시 화액이 따른다. 지금 당신은 아무리 노력을 하고 수단방법을 다한다해도 그 결과는 당신에게 불리하게될 뿐이다. 그 이유는 본괘의는 정당한 사안이 불통되고 부정한 사안이 유통되는 까닭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요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묘책이 된다. 그러므로 경거망동하지 말고 일단은 양보해야 한다. 옛날 대학자인 주자 선생이 간신 한씨의 전죄를 탄핵하려고 하자 수많은 제자들이 극구 반대하므로 본 주역 정단에 따라 상소를 포기하고 사임했다는 고사가 있다.
4.천지비;교류가 끊긴상태,2가지 마음이 서로 자신만을 주장,상하 반목,사면초가,모래 위의 성,궁즉 통하는 수도 있다,발 밑을 굳건히 다져라.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천뢰무망,현재는 천지비,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지췌,결론은 택뢰수.
천지가 뒤바뀌는 괘이고 산중 독좌수행하는 괘인 것이다. 하늘과 땅이 바뀐다는 것은 예사가 아니고 대변란이 아닐 수 없다. 부모 자식간에는 자식이 어머니를 천대하고, 부부간에는 부인이 남편을 천대하며 ,동생이 형을 극하니 불길한 징조가 태산 같다. 비는 막혔다는 뜻이고 천지는 부교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름은 있는데 비가 오지 않고 해는 구름에 가려 있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이 괘는 백사가 중도에 좌절되니 무리하지말고 분수껏 행동하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 사업자는 거래가 끊기고 ,학생은 시험에 낙방되고, 공직인은 승진에서 누락되며 ,환자는 음식으로 인한 병인이 되고, 임산부는 낙태수술하게 된다.
5.풍지관;관찰,나그네의 여행,본다,가리킨다,국민교화와 자계,물질면은 흉,정신면은 길,허둥대지 말것,여행도 길하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풍뢰익,현재는 풍지관,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수지비,결론은 수뢰둔.
풍지관이란 세상 이치를 알고 세사를 조용히 관망한다 하여 관자와 상통된다. 본괘는 물질적인 면보다 정신적인면에 길리하여 문학 철학 교육계에 종사하면 대망이 성취된다. 특히 동양철학에 몰두하여 대중에게 선덕을 베푼다면 그야말로 대예언가 또는 대철학자로서 명진사해 하게 된다. 풍지관이란 대지위에 순풍이 불어오는 괘로서 이사 변동 직장 변동 등의 개변사가 유발하게 된다. 사업자는 물질적인 면은 풍요롭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빈곤한 편도 아니다. 다만 인적이나 정신적인 면에는 최상의 기회이다. 풍지관이란 한편으로는 3월 동풍과 초추의 청천을 의미하므로 자칫하면 이성관계로 고심하게 된다. 학생은 예상한대로 희망학교에 무난히 입학한다.
6.산지박;외로운 지도자가 어리석은 백성을 이끔,쇠락,삭감,운세의 바닥,도난 횡령 사기등 우려,배탈,설사,내리막길 운세.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산뢰이,현재는 산지박,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곤위지,결론은 지뢰복.
산지박이란 깍아내린다는 의미이다. 다시 설명하면 양효가 다수의 음효로부터 자리가 위태롭다하여 위자와 상통하게 되는것이다. 세리란 극도로 발전한 문화는 머지않아 쇠퇴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곤괘가 일양을 압도하고 있어 산봉우리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기일발의 위험한 상태이다. 본괘 득인은 낙상에 주의해야 하고 직위 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남성은 여자로 하여금 고통을 당하고, 여성은 외도로 가정파란을 초래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차분한 마음으로 성실히 전진함으로써 일양이 복래하여 새로운 전로가 밝아진다. 손재 사기 관재를 주의해야 한다.
7.화지진;아침,태양이 떠오름,희망찬 전진,욱일 승천,성공의 길,잃은것은 찾고 연인은 똑 소리나게 대답,기다리는 사람이 온다,만사가 호전됨.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화뢰서합,현재는 화지진,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뇌지예,결론은 진위뢰.
화지진은 향상발전한다 하여 진자와 상통하게 되며 부신우군이라 하여 어진 임금이 착한 신하를 만나 태평국을 이루는 괘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본괘는 대길괘이다. 따라서 만사가 여의하고, 마음과 몸이 길리하다. 진은 전진한다 하여 용맹한 장수가 승승전진하고 웅대한 포부로 천하를 섭렵하고자 하여 자칫하면 과분한 행동으로 실의를 자초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귀인을 상봉하여 곤궁에서 풀려나고 상사 및 선후배로 하여금 승진하게 된다. 사업가는 비교적 길리이지만 1차적으로 내부정리가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남녀간에는 좋은 인연을 만나 결혼까지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8.화천대유;위대함,하늘위의 태양,부유대업,세력배양,부강함,라이벌은 사라지고 가는 길은 크게 열린다,성운에 방심은 금물.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구가 변하여 화풍정,현재는 화천대유,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뇌천대장,결론은 뇌풍항.
금옥이 만당하고 태양이 중천에 있으며 최고의 전성기를 상징하는 괘이다. 대유란 크다는 뜻으로 군자가 관후한 심성으로 덕행하는 것과같고, 태양이 만물을 수용치덕하는 것과 같다. 본괘는 덕으로써 베풀고 사랑으로서 도를 지도하면 추후에는 반드시 세인이 자종자복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시종일관 최선을 다하면 정신적인 면과 물질적인 면에 부러울것이 없을 정도로 풍요롭게 된다. 특히 여성은 길연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문학가나 철학가 등은 명진사해할 기회이기도 하다. 학생은 꾸준한 노력과 좋은 운기로 무난히 합격한다. 사업자는 전에 베풀었던 덕으로 선후배의 도움을 받으니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단 본괘는 대인에게는 유길한 편이나 소인에게는 다소 불길한 특성이 있다.
#태괘.
1.태위택;연못,평화,침착,희열,친목,강습,깔깔대고 웃는 아씨들,서비스업 정보산업 음식업 젊은 여성 등에 특히 길,구설수 식중독등 입조심.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의 괘는 태,상대방쪽 에서 보면 손괘.
천강우택. 하늘에서 단비가 내리니 만물이 자양하여, 기쁨이 충만하고 물질이 자연 풍족하게 된다. 또한 철없는 두 여자가 껴안고 뒹구는 괘의가 있다. 나아가서는 지금의 즐거움은 장차 올수 있는 이상이 있기 때문에 좀더 예의와 질서를 지켜야 한다. 본괘 득인은 소사는 이루어지지만 대사는 불성하게 되니 분수에 맞도록 처신해야 하며 특히 이성파란에 접하기 쉬우므로 몸가짐을 조심해야 한다. 사업자는 상대가 언사가 유능하여 자칫하면 사기를 당하기 쉽다. 또한 사업인은 선전효과가 크게 있고 착실하게 거래하면 종당에는 반드시 유익함이 있다. 불길한 측면으로는 관재구설과 사소한 시비로 가내외로 불화 번민이 따르게 된다.
2.택수곤;텅 빈 마음,갇혀 있음,고갈,고생과 궁핍,곤궁의 처지,물이 마른 연못,일마다 절망임,오해와 중상모략으로 몰매,목숨걸고 이겨내자.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의 괘는 곤,상대방에서 보면 수풍정.-내쪽의 문제해결은 적극성을 띠어 수택절.
곤은 고와 상통하므로 곤란곤궁 고통 또는 고죽이나 고송 즉 군자의 의절과 통하게 된다. 본괘는 4대 난괘 중의 하나로 모든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진퇴양난에 봉착하게 된다. 두뇌는 총명하지만 때를 놓쳤으니 다시 때를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하늘이 무심하고 인간이 무정하니 비애가 있을 뿐이다. 그렇지만 군자의 의기로 재기의 신념을 가지고 월왕 구천과 같이 와신상담을 한다면 종당에는 반드시 뜻이 이루어지게 된다.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관재구설과 납치, 구인 등의 흉사가 있게 된다. 옛것을 버리지 말고 계속 노력해야 하며 가정파란 사기손재를 조심해야 한다.
3.택지췌;얕은 연못,텐트,번영,인물의 집합과 이변,잉어가 용문을 오른다,시냇물이 모여 바다가 됨,기쁨이 모여 화려한 잔치가 된다,신중처신.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의 괘는 췌,상대방은 지풍승.
어룡이 바다로 모이는 괘의가 있고 사방의 대소계수가 한곳으로 모여들어 큰 바다를 이루는 대길괘이다. 췌는 취와 상통하는 것으로 인적 물적 양면으로 사방이 상통하여 한곳으로 모여지므로 우길함이 있다. 그러므로 마음껏 최선의 노력으로 추진하면 종당에는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오만불손하고 과분하면 구설이 있게된다. 그와 반대로 겸허하고 정직하면 상하인이 자연내조하여 승승장구하게 된다. 가출했던 사람이 돌아오고, 헤어졌던 부부가 다시 상봉하게 되고, 득남의 경사가 가내에 있으니 가히 경사이다. 학생은 그룹지도를 받은 보람으로 당당히 합격한다. 그동안에 받지 못하고 고민해오던 빚을 받게 된다.
4.택산함;온기가 통함,사랑,연애감정,애정 문제 결혼 등은 대길,다만 물질적인 강력한 지지는 못얻는 경우도 있다.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함,상대방은 뇌풍항.
택산함이란 산택이 통기하여 대지에 단비가 내려 만물을 생동케 하는 것과 같고 정성을 다하니 천지신명이 감동하여 천복을 하사하는 것과 같은 대길괘이다. 본괘 득인은 현재까지 불길했다할지라도 앞으로는 대길하며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협력인이 많게되고 재정면에서도 협조가 많아 대업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좋은 일 가운데 소흉이라면 이성관계로 인한 고민이 있으며 임신 결혼 문제로 약간 고민하게 된다. 학생은 어머니의 정성으로 무닌히 합격하고, 아들을 기다리는 부부는 득남의 경사가 있으며, 무복인은 신통할 운이니 서방산이나 동북산에서 38일이나 49일간 기도 수행하라.
5.수산건;안개 속에 갇힌 형국,위축,험난함이다,발이 병들다,절면서 간다,난경과 불화,강이된 산길에 구조대는 온다,연애도 맞선도 허탕.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건,상대방은 뇌수해.-내쪽의 문제해결은 상대방을 따른다.
수산건이란 절름발이, 즉 삼족지상을 말하는 것으로 역시 4대 난괘 중의 하나이다. 수는 대해이고 산은 태산 이므로 앞은 강이요 뒤는 산이란 말과 일치된다. 이와 같이 험난한 처지에 살아가기 위해서는 선후배와 동료 친구 육친과 타협해야 하고 독선은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자금면에서는 더욱 곤란하다. 하지만 경솔하게 재원조나 투자를 하면 본전을 찾기 힘들다. 병자는 난치하거나 사망하게 되고, 부부는 생이별 또는 사별을 하게 된다. 사업자는 투자하지 말고 내부를 정리 축소해야 한다. 학생은 고하를 막론하고 하류라도 입학하면 불행중 다행인 것이다. 즉 쥐띠,소띠,범띠는 소화불량 증세가 심하다.
6.지산겸;겸손,화산의 기운이 도사림,평등,공평,균등,겸허의 덕용,내 몫을 남줄 때 그대의 주가는 높아진다,여인들의 인기를 얻는다.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겸,상대방은;뇌지예.
지산겸이란 높은 산봉우리를 말하는 것으로 지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겸손 겸허하며 자기를 낮추므로 백사에 유익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상자와 상통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본괘 득인은 타인으로부터 인기가 있어 자칫 잘못하면 사사로운 정으로 인하여 고심하게 된다. 하지만 겸양하면 유종의 미를 갖출 수 있게 된다. 노약자는 낙상이나 추락 사고가 있고 임신부는 낙태 사산이 두려우니 행동을 주의해야 한다. 사업자는 적극적인 급진보다는 기회와 순서에 입각하여 서서히 진행해야 한다. 학생은 명석한 두뇌만 믿고 자만하게 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된다.
7.뇌산소과;쩨쩨함,판이 깨짐,모든 일이 좀 무리다,그러나 작은 일은 길하다,되도록 작게 낮게 소규모로 할 때,뛰쳐나가면 재난을 당한다.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소과,상대방은 뇌산소과.-내쪽이나 상대방 모두 잠시 은인 자중하면 풍택중부,적극성을 띠면 산뢰이.
소과란 전술한 대과에 비하여 허물이 작다는 것이고 그 허물인즉 양효에 비하여 음효가 많아 결국 함정이 되거나 배신을 당하는 형상이다. 함정이란 이유는 상하괘를 합성일괘하면 감괘가 되기 때문이고, 배신이란 이유는 상하괘가 등을 돌린 모양과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괘 득인은 자기 분수에 넘치는 행동으로 고민하고 불의의 사고를 당하게 된다. 그러므로 분수를 지키고 겸허한 자세로 매사를 대면해야 한다. 특히 물질적인 면에 탐욕하면 부채로 인한 관재구설이 따른다. 매사가 용두사미격이 되기 쉬우므로 착실하게 단계적인 행동으로 추진하면 결과가 유길할 수 있다. 불호할 때이므로 우선 압박감을 해소해야 한다.
8.뇌택귀매;귀소본능,늦 시집갈 귀매,비정상인 혼사,사랑해선 안될 사랑,여자가 시집갈 때 상대가 원해서 가는게 길,판단력에 착오가 생김.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귀매,상대방은 풍산점.-내쪽의 문제 해결은 적극성을 띠면 택뢰수.
귀매는 출가했던 누이가 친정으로 돌아온다는 의미가 있다. 결혼관계와 이성관계 등에는 파란이 예상되는 괘이다. 따라서 간통 및 사생아 문제가 필연적으로 유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근신자중해야 하고 상대를 과신하지 말아야 한다. 지금 당신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곤한 시기이다. 그리하여 건강도 불길하여지기 마련이다. 이럴 때일수록 차분한 행동과 상대로부터 유혹당하지 말아야 한다. 부부관계는 한쪽이 외도를 하여 가정 불화를 초래함은 물론, 심하면 이혼까지 하고 만다. 사업자는 반품으로 큰 손해를 보게 되고, 학생은 재수 삼수를 해야 할 비운에 놓이게 된다.
#리괘.
1.리위화;아름다움,문명,밝음,부착,태양,이성의 원칙,서로 생각하고 서로 사랑한다,그러나 이별도 있다,문화 관계는 길,급히 서둘어라.
상대방과의 관계;내쪽 리,상대방도 리.
이괘는 려자와 상통하니 지나칠 정도로 화려함을 말한다. 따라서 본괘 득인은 외화내곤하게 되며 그러한 가운데서도 남에게 덕을 베풀어야 한다. 이위화란 태양을 의미하므로 그 광명이 천하에 만물을 생동케 하니 자연 상인의 위대한 어버이로 추앙의 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봉사하고 은덕을 베풀어야 하며 아첨과 정실에 냉담하고 중도를 지켜야 그 명망이 오래 가게 된다. 이 괘는 화왕이면서 태양인고로 석양이 멀지 않음은 만고의 이치가 그 어찌 무시무종 하겠는가. 물질은 비록 풍요롭지만 정신적인면 에서는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업자는 사내에 비밀이 폭로되어 형액이 있게 된다. 학생은 과분한 합격 희망으로 낙방하기 쉽다.
2.화산려;여행,틀이 없어짐,이동,고독한 나그네길,고독 불안이 많다,재해 사고에 조심,여행은 견문을 넓히고 지식을 얻게 한다.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려,상대방은 뇌화풍.-내쪽의 문제는 은인 자중하면 수택절.
화산려란 이자와 상통하므로 본괘 득인은 이사 변동 외국여행 유학 등에는 대체적으로 유길하게 되며 결혼 및 이성관계는 불길하다. 특히 여자는 탈선하기 쉬우므로 부부 불화로 인한 가출이 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누구를 막론하고 도장이나 기타 문서로 인한 후환이 따르게 된다. 지금 당신은 일신상의 문제로 대단히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급하게 하면 실패가 따르니 조용하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사업자는 화재를 조심해야 하고 금전 거래를 정확히 해야 한다. 불연이면 반드시 큰 손재가 있다. 그러나 당신이 외국 여행을 하면 큰 이득이 있게 된다. 본괘는 발명가 문학가 여행가 등에게는 길한 괘의가 있다.
3.화풍정;아름다운 결실,결론,안정,조정의 도리,만사가 안정,안심해도 좋다,삼각 관계도 그대로 보존은 길,협력해서 길해진다.제수의 세발 솥.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정,상대방은 택화혁,-상대방의 문제 해결은 은인 자중하면 산수몽.
본괘는 비교적 길괘이지만 협력하지 않으면 흉괘가 되어 버린다. 이유는 솥 안에 보약을 끓이는 상이므로 환자에게는 쾌차할 수 있는 대길괘이다. 또한 솥은 삼족, 즉 삼발이 이므로 독선을 피하고 자타와 타협해야 한다. 만약 독선한다면 종당에는 화를 면키 어렵다. 본괘 득인은 동업에 유길하고 결혼에도 대길하다. 그러나 3,5인이 동업하다가 한 명 또는 두 명만 분거하여도 절대 불길하다. 가내에는 건축관계사가 있어 중,개축이 따르며 이사 변동이 있게 된다. 이 괘는 비록 지금은 곤궁할지라도 차후에는 기필코 성공하게 된다.
4.화수미제;엉망,백수건달,방향을 잃음,미완성,무종지도,쓸데없이 꼬리 잡힌다,계획 준비엔 길하다,힘은 충만하나 꼴 못갖춰 때를 기다려라.
상대방과의 관계;내쪽은 미제,상대방은 수화기제,내쪽의 문제 해결은 은인 자중하면 괘가 모두 변하여 수화기제.
화수미제란 매사가 미결되거나 미숙하다는 괘의가 있어 결과를 놓고 매우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일쑤이다. 또한 수중구주라 하여 바다 가운데서 구슬을 구하는 격이니 그 어려움이 대단하다. 화수란 양성인 화와 음성인 수가 상극쟁투함을 뜻하므로 자연히 이성파란이 있게 되고 수화의 액이 있게 된다. 지금은 비록 곤궁에 처해 있지만 계속적인 노력과 겸손한 마음으로 진행한다면 종당에는 성취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경거망동은 절대 금물이므로 성실하고 침착하게 매사를 대해야 한다. 아울러 인인성사이므로 선후배 및 상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묘책이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성취 완결될 수 있다.
5.산수몽;망설임,안개가 낌,미개발,어린이,무지를 계몽,교육이념,실력부족,지식결핍,고독,오리무중,공부 시작은 좋다,길라잡이를 따르자.
괘의 속마음;호괘로 알수있고 지뢰복.
산수몽이란 산 언저리에서 가냘프게 솟아나는 물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것이 미약하고 무지몽매하므로 미자와 상통하게 된다. 몽이란 백사에 경륜이 없고 지성이 없어 자칫하면 경솔하기 쉬운 어린아이를 말하므로 백사를 진행하고자 할 때에는 윗사람의 충고를 받아야 하고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묘책이 된다. 본괘 득인은 무엇보다 심신이 불안정하고 결과가 불투명하다. 하지만 모두가 그러한 것은 아니다. 비록 소천에서 흐르는 물이라 할지라도 장차는 큰 강이 될 수 있어 소박한 마음으로 지도자에게 복종하고 근실히 수행한다면 늦게나마 기필코 목적사가 성취하게 된다.
6.풍수환;흩어짐,절제가 없음,해산과 재결합,집합과 이산의 시기,돈도 흩어지는 느낌,광고 보도매체 운송 등은 길,전염성 질환 이혼등 주의.
괘의 속마음;호괘로 풍뢰익.
풍수환이란 바다 위에 바람이 불어 수상물이 사방으로 흩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런 고로 산자와 상통한다. 아울러 지금까지 어려웠던 사람이라면 앞으로는 유길하게 되고, 지금까지 유복했다면 앞으로는 쇠퇴하기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풍수환하기도 한다. 본괘 득인은 바다와 인연이 유관한 괘이므로 해운업이나 어업 기타 날거나 유동성이 있는 비행기나 자동차업에 종사하면 유길하다. 흩어진다하여 심신이 산란하기 쉬우며 집념과 추진력이 약화하기 쉬우므로 모처럼의 기회를 잃게 된다. 이러한 때일수록 자중하고 일심전력이 필요한 때이다.
7.천수송;어지러운 세상,재판,사필귀정,믿음이 없음이다,배신행위,국론 불통일,소송은 호소해도 헛수고가 많다,화해 하도록 노력할 것.
괘의 속마음;호괘로 풍화가인.
중응축토, 한 마리의 토끼가 살육강식을 좋아하는 매 무리에게 쫓기는 아주 다급한 상황의 괘이다. 또한 매를 쫓다가 무서운 호랑이를 만나 도리어 쫓기는 신세가 되는 괘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자연 내부가 불화하고 쟁투가 있어 끝내는 소송이 제기되고 육친간 친구 동문간에 결별이 선언되기도 한다. 심하면 사업상 부도내고 형무소에 가거나 자살을 하기도 하며, 가출의 심고가 있게 된다. 본괘 득인은 자신의 독선보다는 상하인과 수시로 타협하고 양보 겸양함으로 전화위복이 된다. 사업자는 금전거래 및 각종 계약 등을 분명히 해야하고 육친 친구간에는 무엇보다 이해가 필요하고 소송 제기는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
8.천화동인;진리를 추구함,동지를 얻음,동화 대동,여러 사람이 협력하면 일이 진척된다,성급하면 일을 망친다,여인은 부정하고 병자는 위독.
괘의 속마음;호괘로 천풍구.
하늘과 불이 뜻을 같이 하는 동력괘이다. 이 괘는 모든 힘이 한곳으로 모여드니 부모형제와 친구 및 동료들과도 협동단결이 잘되고 협력이 발전하여 좋은 결과가 있게 된다. 그러나 다수인이 모여들면 구설이 있는 것은 정연한 이치이므로 언어를 삼가하고 거래와 각종 문서상의 계약 등을 분명히 해야만 후환이 없게 된다. 본괘는 하늘과 불이 뜻을 같이하므로 공부도 사업도 여행도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이 같이 행동해야 유길하다. 하지만 건건곤쇠이므로 여자와 동업이나 여행을 하게 되면 반드시 불길하다. 단 결혼문제나 기타 이성문제는 대단히 유길하므로 헤어졌던 사람도 다시 상봉하는 행운이 있게 된다.
#진괘.
1.진위뢰;끊임없는 작용,진화의 힘,부지런함,우레,천둥,번개,이변과 계신,천둥만 있고 비가 없다,잡음에 흔들리지 말고 나갈 것.
평생운 보는법;초구가 변하면 뇌지예가 초년,진괘가 장년,상육이 변하면 화뢰서합이 중년,화지진이 말년.
진위뢰괘는 상하가 모두 우레로 구성 조직되어 있으므로 스끄러운 괘이다. 진은 곧 뢰이고, 뢰는 곧 동자와 상통하게 된다. 따라서 진경백리에 유성무형이라 한다. 즉 소리는 사방 백리까지 들리지만 그 형체가 없으니 답답하고 혼란스럽기만 하다. 본괘 득인은 지금 당장은 매사를 자신있게 의기양양하지만 종당에는 실패하고 만다. 남자는 득망하게 되고 여자는 놀라서 낙퇴하게 될 비운이다. 이 시기에는 자기만 알고 있는 비밀이 탄로가 나는 바람에 그동안 혼자서 만족했던 일에 경쟁자가 있게 되어 불행할 징조가 보인다. 큰 소리 치지 말고 실속 위주로 행동해야 유길하다. 또한 1남 2녀가 동거하는 상이기도 하다.
2.뇌지예;땅이 진동하다,혼란이 일어날 징조,예비,예방,즐길 낙이다,준비의 시기,일한 만큼 보람도 있고 열매도 맺는다,때가 왔다.
일년 신수 보는법;초육이 변하면 뇌화풍이 봄,예가 여름,상육이 변하면 화지진이 가을,화뢰서합이 겨울운.
뇌지예란 현재나 미래 모두가 즐거움이 예상되는 괘의로 열자와 상통된다. 또한 대지에 만물이 생동활발하는 괘상이며 봉황이 새끼를 낳는 길상괘이다. 본괘 득인은 사업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업종에 투자하면 이익이 배가하게 된다. 이외에 부동산이나 동산의 매매에 대길하고 새로운 집을 짓거나 , 개증축을 하면 길리하다. 공무원이나 기업체 직원은 승진하게 되며 가내에는 생남의 경사와 혼인의 경사가 있게 된다. 그러나 남자에게는 여자로 인하여 곤궁에 빠질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이 점만 유의한다면 기필코 유길행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3.뇌수해;험난으로터 탈출함,태어남,해결,해빙,해방,문제의 해결,운세 타개의 시기,단 직장 해고 해직을 조심.봄뇌성에 싹이 돋고 물이흐름.
식구덕 보는법;초육이 변하면 뇌태귀매가 부모덕,해가 형제덕,상육이 변하여 화수미제가 처덕,화택규가 자식덕.
뇌수해란 춘풍에 대동강이 풀리고 죄인이 옥에서 풀려나는 대길괘 이다. 그러나 혼인이란 남녀가 맺는다는 의미에서 일명 결혼이라 한다. 따라서 맺는 것을 풀어 버린다는 의미에서 본괘는 결혼이나 문서관계에 대해서 불길한 특징이 있다. 아울러 지금까지 고생하고 불리했다면 앞으로는 유길하고 행복하며, 지금까지 행복했다면 앞으로는 크게 불길함이 있게 된다. 어떠한 죄인이라 할지라도 석방될 행운이 따르게 된다. 본괘는 속단은 절대 금물이며 행진하면서 때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묘책이 된다. 결혼이나 약혼에는 파혼이 있게 되며, 동산이나 부동산을 압류했다면 지금 곧 풀리게 되고 개발 제한구역도 풀리게 된다. 단 동,부동산 이나 기타 게약이 중도에 해약이 있게 되니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4.뇌풍항;유행을 탐,연이 높게 오름,활동 개시,항구,부부,영구의 도리,변화 없이 천지와 조화,경사스럽다, 평온한 생활에 변화 바람기조심.
뇌풍항은 일월이 상명한 괘요, 만물이 생동무성한 괘이다. 따라서 백사에 유길한 괘이지만 특히 결혼에는 대길괘이다. 남과여가 대지 위에서 평온순응하여 천생연분이 아닐 수 없다. 또한 항은 연자와 통하므로 변동하면 불길하고 불변하면 유길하므로 지금까지 지켜온 관계사를 계속 유지하고 본바탕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생은 일시적인 자만과 권태가 있지만 계속 노력하면 합격의 영광이 있게 된다. 사업가는 개업하지 말고 현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공부원이나 사기업체 직원은 승진하여 혹 상사의 유고로 대리직을 맡게 되는 행운이 따른다. 승려가 결혼하는 이변도 있다.
5.지풍승;공식무대,유연한 동작,향상,승진,시운과 발달,순조로운 성장,행선지에 멋지고 훌륭한 것이 있다,과감히 떠나자,건전발전 만사길.
지풍승이란 땅속에서 어린 나무가 지상으로 올라오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으로 향상발진한다하여 진자와 상통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처음에는 보잘것없이 출발하지만 종당에는 명진사해하고 대재를 희롱하게 되어 세인이 깜짝 놀라게 된다. 64괘 중에서 향상발진을 나타내는 괘가 점, 진, 승 삼괘인데 이중 가장 유길한 괘가 바로 승괘 이다. 타괘는 길하다 할지라도 위험이 따르기 마련인데 비하여 본괘는 위험부담이 없는 것이 특성이다. 결혼관계에 있어서도 대길괘이며 임신부도 옥동자를 낳아 장차 크게 영화가 있을 징조이다. 사업자는 투자를 하여 확장하면 할수록 더욱 큰 이득이 있게 된다. 학생은 꾸준히 노력하면 명문대에 입학할 수 있다.
6.수풍정;새로움,샘물,흘러가는 구름,자아의 심수,맑은 물이 차 있는 우물,두레박이 없으면 길어 올릴 수가 없다,실력양성에 힘쓰면 때가온다.
수풍정이란 우물을 말하는 것으로 항시 제위치에 있어야 하고 조용히 또는 묵묵히 퍼올려야 한다는 의미에서 정자와 상통하게 된다. 상괘 감은 수이므로 우물이고 하괘인 손은 목이므로 두레박인 셈이 된다. 우물 속에 맑은 물이 있어도 퍼올려서 활용하지 않으면 사수로서 무용물이 됨에 따라 우리 인간사도 노력해야 할 시기나 여건이 충분하여도 무사안일한 사고방식으로 취용하지 않으면 별 필요없는 인간이 되고 마는 것이다. 본괘 득인은 노력만 하면 충분히 노력의 대가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독선하지 말고 여러 사람과 더블어 조용히 진행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주어진 본바탕에서 계속 노력해야지 변동은 절대 금물이다.
7.택풍대과;지나친 욕심,지탱할 수 없음,과중,불균형,책임이 너무 무겁다,참을성과 인간성은 좋다,노총각 노처녀는 결혼의 절호찬스
. 괘상을 보면 음효가 양효로부터 해를 당하는 형상이고 소성괘 각자가 상호 배반하는 상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대과 즉 큰 허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큰 허물은 곧 화를 초래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노약자가 무거은 짐을 지고 태산을 헤매는 것 같고 바다 가운데서 일엽편주가 광풍을 만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없고 탐욕이나 과신은 절대 금물이다. 외형상으로는 호화스럽다 할지라도 속으로는 텅텅 비어 있다. 사업자는 이곳저곳 확장만 해놓고 뒷감당을 못하여 쩔쩔매는 곤궁에 처해 있다. 부부간에는 상호 외도수가 있으니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사업자는 몇년 계속 같이 있었던 부하직원이 배반하여 고민하게 된다.
8.택뢰수;집에서 휴식,피로가 회복됨,복종,순응과 자덕,남의 뒤를 따라해서 이득을 볼 때,직업 직장을 바꿔도 길하다,수하인의 말을 따르다.
본괘는 양공대옥이요 어변성룡이므로 무슨 일이고 순리에 따라 행동하면 끝내는 성공할 수 있다는 괘의가 있다. 수는 매사를 자연적인 순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에서 순자와 상통한다. 본괘 득인은 과감하고 솔직하게 하면 오히려 불길하여 후환이 있게되며, 비록 적극적인 추진력이 아니더라도 부단한 노력으로 끝까지 성의를 다하면 종당에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겉으로는 소극적이므로 불화가 있게 되고 감언이설에 속는 수가 있으니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당신에게는 이사 변동과 직업 변동의 변화가 따르니 그러한 변화에 따라야 한다. 부부간에는 외도수가 있어 불화하기 쉽다.
#손괘.
1.손위풍;바람이 사방으로 흩어짐,여유,해소,손순 손양,명령,선배 복종,만사가 부산하고 어수선하다,바람처럼 마음도 둥둥 떠 있다.
손위풍이란 바람을 뜻하는 것으로 청야에 청풍이 부는 상이다. 바람은 유순하고 장애물을 피해 갈 수 있는 지혜가 있다. 그러므로 복자와 상통하며 겸손하다하여 유자와 상통하기도 한다. 너무 겸손하고 타인에게 순종하므로 우유부단하다는 빈축이 있게 되며 그 결과로 인하여 구설이 따른다. 바람은 항시 움직이므로 이사나 직업 변동이 있게 되고, 남녀간에 또는 부부간에 외도가 있어 불화하기도 하다. 또한 바람이란 조그마한 구멍에도 살며시 숨어든다하여 도적 실물수가 있게되고 감언이설로 인한 사기손재가 있게 된다. 사업자는 맹목적인 행진을 피하고 장애를 슬기롭게 피해야 유길하다. 그러나 저돌적으로 맹진하면 손해만 따르게 된다.
2.풍천소축;김이 새고 있음,낭비,힘을 기르다,진보와 성찰,저축도 약간은 되었다,여성의 충고는 들어 둘일,되돌아감에 길,기다려지는 단비.
소축이란 적게 쌓여 있다. 또는 작은것이(음) 큰 양효에 쌓여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양승음쇄괘이며 5양1음괘이다. 따라서 구슬이 진흙 속에 있는 것에 비교할 수 있고, 구름은 있는데 비가 오지 않으므로 답답하기만 하다. 본괘는 황천괘라 하여 흉괘인 것은 사실이지만 근검하고 부지런히 최선을 다하여 알뜰히 처신한다면 무난하게 된다. 비록 이익이 적더라도 사업에 열중해야 하고 월급이 적더라도 최선을 다하여 근무하게 되면 장차는 대리가 있게 된다. 본괘를 얻는 사람은 부부간에 불화하게 되고 때를 놓쳐 불길하기 쉽다. 또한 자동차 사고나 압사 사고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모두가 변동에서 파급될 수 있으므로 옛것을 지키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3.풍화가인;중심이 흔들리지 않음,소속됨,가족 가정생활 친애의 도리,연애도 결혼생활도 평온 무사하다,심심해서 바람피울 궁리도 해본다.
가인이란 집안사람이라는 뜻이다. 불을 지키는 여자라 하여 가정적으로 평범한 가정주부나 기타 여성을 말한다. 그러한 까닭에 결혼 정단에서는 대길괘이다. 욕심없고 예의가 밝고 육친간에 화목하고, 자녀에게 무난하며 사회보다는 가정에서 정성을 다하고 , 남편 대하기를 하늘과 같이 하는 현모양처상을 말한다. 그러나 남자에게는 그렇게 대길괘가 되지 못한다.가인이란 여자를 대표하므로 남자는 실직하고 집안에서 어린아이나 돌봐주는 뜻이 있어 직업에 어려움이 있는 괘이다. 이럴 때일수록 수분하고 자중해야 한다. 나아가서는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타인과 타협하고 상의하면 뜻한 바가 성취될 수 있다. 본괘 득인은 가내공업이나 부업 등을 하면 무난히 이익이 있게 된다.
4.풍뢰익;땅을 일굼,씨를 뿌림,중익,혜택,자유와 위임,공익 우선의 투자,온누리에 혜택을 내린 만큼의 힘을 지닌다,크게 이득을 본다.
풍뢰익이란 일언하여 변동하면 이익이 따른다는 의미이다. 괘상을 풀이한다면 풍더 유동상이고 뢰도 유동상이다. 그리하여 본괘 득인은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도 위험성이 있는 투기적인 성향이 있게 된다. 그렇다고 불리한 것은 아니므로 속전속결하면 이득이 따른다. 단 장기적이고 과감성이 미약하면 불리하다. 가급적이면 자선사업이나 공익에 투자하면 우길하다. 이 괘는 물질면은 풍요하지만 정신적과 대인면에는 불길하여 친구가 변심하거나 연인이 변심하여 고심하게 된다. 다만 전에 헤어졌던 가족이나 애인은 다시 만날 행운이 있기도 하다. 대리를 위하여 일시적인 손해가 있어야 하므로 손자와 상통하기도 한다.
5.천뢰무망;거대한 명령,온 세상이 놀람,하늘이 내린 시련,되어 가는 대로 맡긴다,결과를 기다림,호전 가능성 있다,예상외,순백한 마음.
본괘는 마른 하늘에 번개가 치는 대흉의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초목이 단비를 기다리는 것과 같고 철없는 어린아이가 천방지축으로 행동하려는 것과 같다. 따라서 모든 일이 처음은 있지만 끝이 없고 하는 일마다 뜻하지 않게 실패하게 된다. 지금 당신은 뭔가 번민하면서 애타게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성급하면 실패가 뒤따르므로 경거망동하거나 부정하면 제기할 수 없고 실패만 연속된다. 특히 부부, 자손, 사업 등에 불길하고 명예적 방면에는 자중만 하면 생각보다 유길하며 사업자는 변동은 절대 금물이고 옛것을 충실히 지키면 머지않아 좋은 결과가 있게 된다.
6.화뢰서합;난관 돌파,새로운 발견,감언이설,결혼 사기,치통과 식중독 조심,형벌,죄와 책벌,강하게 깨문다,고뇌를 뚫고 나가야 환희로 바뀐다.
구중유물, 즉 입안의 음식물을 내뱉을 것인가 삼킬 것인가 양자택일을 놓고 번민하는 괘이다. 또한 하루종일 안개와 먹구름만 있을 뿐 비가 오지 않아 답답하기만 하다. 그리하여 백사가 불분명하게 되고 인간사에 장애만 있고 희사가 없으니 한탄스럽기 짝이 없다. 백사가 불분명하므로 결과에 매우 초조해하고 있다. 그렇지만 최선을 다하여 이럴 때일수록 흑백을 분명히 해야 한다. 부부관계, 친우관계, 사업자는 거래선 및 부하 직원과의 관계등을 분명히 해야 후환이 없게 된다. 학생은 희망학교를 과분하지 말고 실력에 맞는 곳을 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필패하여 가정파탄까지 초래하게 된다.
7.산뢰이;조금씩 커감,부모 슬하에 있음,양정의 도리,욕망의 문제,밥은 먹는데 겨우 그것뿐,많은 욕심 내면 쓸쓸,건강과 말씨를 조심할 것.
산뢰이란 상하괘의 괘상이 마치 윗턱과 아랫턱이 합하여 움직이는 것과 같으므로 결국 턱과 입을 말한다. 이러한 까닭에 입과 턱은 육신을 길러주는 요체이라는 의미에서 양자와 상통하는 것이다. 입과 턱은 항시 불가분의 관계이면서 언어와 음식, 질병과도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므로 본괘 득인은 언어를 조심해야 하고 음식을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그리고 매사를 급진하면 불길하므로 신중하게 참을성있게 진행해야 한다. 특히 부부관계는 서로 타협하고 조심해야 무난하다. 지금은 보잘것없지만 장래는 크게 유길하므로 용이 승천하기 위해서 물속에서 숨어 때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그리하여 결과는 의외로 크게 길할 징조이다.
8.산풍고;기초가 무너짐,사고가 생김,부패의 극복,어려운 일의 처리,몽땅 내다버리고 새로 시작함이 좋은데 당장의 성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산풍고란 3충 즉 세 마리의 벌레가 밥그릇을 파먹는다는 의미가 있다. 괘상으로 보면 산아래 손으로, 순풍이 아니고 부정하고 부패된 악풍을 말하는 것으로 이 악풍으로 인하여 모든 것이 다 썩어버린다하여 폐자와 상통하게 된다. 외형상에 비하여 내면상에는 극도로 흉악한 운이다. 그런고로 가내에는 슬하의 걱정이 있고, 사회적인 면에서는 사기실물수가 따르고 사업자는 부하직원으로 인하여 도산 위기에 직면하고 만다. 병자는 불치하거나 사망하게 된다. 남녀 이성은 중년부인이 젊은 남자를 곤궁하게 하니 풍기문란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모순이 심하면 해결의 방법이 있듯이 궁하면 통할 수 있다.
#감괘.
1.감위수;물,감정,풍부함,위난에 빠져듬,험난이 닥침,빠질 함정이다,나쁜일이 한차례 또 한차례 발생,의지의 원칙,하나님께 기도해야 좋다.
감위수란 수왕하여 수곤고한 괘로서 4대 난괘 중의 하나이다. 상괘도 수이고 하괘도 수이므로 몰자와 상통하기도 하고 습자와 상통하기도 한다. 몰자는 함정이란 의미에서이고, 습자란 위험이 차례차례 돌아온다는 의미에서다. 누구든지 본괘 득인은 전진보다 후퇴하고 겸양해야 하며 , 특히 남녀 이성간에 함정이 있고 수액이 따르게 된다. 이러하므로 언행을 삼가하고 육친과 친구 선후배 사이에 예의를 지켜야 한다. 비록 하찮게 생각하고 남의 일에 참여했다가 돌이킬 수 없는 처지에 말려들고 만다. 이럴수록 대인관계를 삼가하고 불굴의 의지로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것이 상책이다. 말,원숭이, 뱀, 쥐, 용띠는 수액을 조심하라.
2.수택절;절제,보호받는 아이,호수의 물,인사와 절도 절의,물이 가득 담긴 저수지,근검절약을 명심하자,절조를 지키면 순조롭다.
수택절이란 연못에 물이 가득 차 있는 형상이다. 그 가득 차 있는 연못에 물이 일시적으로 방류되거나 급류되면 그 피해가 자연 크게 되므로 질서와 단계가 요구되므로 압축하여 서자와 상통하는 것이다. 행동을 절제하고 이재에도 절약취급해야 한다. 여건이 진행하게끔 되어 잇으면 반드시 실행함이 가당하고 물러서야 할 여건이 있게 되면 필연적으로 후퇴 겸양해야 한다. 단 진퇴시에 급진 급퇴함은 오히려 파탄을 초래하게 된다. 본괘 득인이 무리한 행위만 없다면 동,부동산 매매에 또는 결혼 성취에 아무런 하자없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변동은 불길하지만 급변만 삼가하고 서서히 추진한다면 반길할 수 있다.
3.수뢰둔;길 잃은 사냥꾼,어린아이의 마음,낳는 괴로움,초창기의 수난과 고생,앞에는 장애물,체념하다,성장을 위한 험한 고생길,헤딩.
수뢰둔이란 앞과 뒤가 모두 막혀 있다는 것으로 둔이라 했고 진퇴가 양난하므로 난자와 상통하는 것이다. 모든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는 처음은 고통이 따르고 부족한 것이 많은 것처럼 당신의 현황도 예외일 수는 없다. 노력은 부단히 하지만 별무소득인 것이다. 하지만 경거망동하면 절대 회생할 수 없고 목적사를 위하여 지혜와 재능을 발휘해야 하고 어려움을 박차고 나갈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 괘는 4대 난괘이지만 난이란 현황이지 미래가 아닌 고로 단념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면 광명스러운 대운이 깃들게 된다. 하지만 중도에 단념하고 좌절해 버리는 예가 일반적이다.
4.수화기제;만사가 적절함,잘 짜여 있음,완성 유종의 도리,성공해서 이름을 크게 드날리다,일단 완성을 한 모양,결론은 나왔다,대성이다.
수화기제란 상극상전을 대표하는 수화, 즉 물과 불이 상극상전을 피하고 화합전진하는 괘의가 있다. 그러므로 수화기제는 합자와 상통된다. 좀더 자세히 해설하면 수와 화는 모두가 정위에 있고 각효도 정위를 유지하고 있다. 양효는 1,3,5 효위에 있고 음효는 2,4,6 효위에 있어 64괘 중 가장 이상적인 응정이라 한다. 기제란 어려운 쇠운을 지나 현재는 왕운에 있지만 생성소장의 자연순환법칙에 따라 장차 불길한 운이 도래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까닭에 공든탑이 무너지지 않도록 욕심을 버리고 경솔하지 말아야 하며 길운이 유지될 수 있도록 수구안상해야 한다.
5.택화혁;밝음이 갇혀있음,혁명의 징조,답답한 어른,변혁,신구 교대시기,무엇이든 개혁해서 좋다고 본다,개혁의 시기가 가깝다.병환자는 흉.
만자개혁,거구생신. 즉 모든 것을 개변하는 괘의요, 옛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괘의가 있다. 혁은 개와 상통하는 것으로 환자는 수술을 해야 하고 부자간에는 상속 및 기타 재산관리를 분명히 해야 한다. 또한 사업자는 일대 변화로 직원 개임 업종 변동사 등이 있게 된다. 학생은 재수해야 하며 희망학교를 바꾸어야 한다. 결혼관계는 초혼보다 재혼이 우길하며 초혼은 구설 등으로 파혼하기 쉽다. 지금은 부정부패를 일소하고 과감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지금은 비록 불화불목하고 손재 상신의 흉운이지만 머지않아 괄목할 정도로 달라질 수 있는 길운이 도래하므로 신념과 근면으로 대처해야 한다.
6.뇌화풍;쌓여 있음,암,짓밟음,성대의 시기,쇠미의 조짐,풍요로운 시기,문화관계에 특히 좋다,성대하게 장래의 쇠운에 대비하라.
뇌화풍은 넉넉하다 하여 유자와 상통된다. 그러므로 물질적인 면이나 정신적인 양면에서 무리할 정도로 풍성하다. 그러나 앞으로는 빈곤이 예상되므로 사치하지 말고 절약하는 것이 상책이 된다. 표면적으로는 아무 걱정도 없게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불화하고 실속이 없게 된다. 그러나 결코 불길한 운은 아니다. 혼담에 있어서는 처음은 잘될 것 같지만 결국 중도에 파혼하고 만다. 사업자는 매사가 용두사미가 되고 관재구설로 고심한다. 본괘 득인은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반드시 실패하므로 가능하면 옛 것을 지켜야 한다. 단 결혼은 상대가 비교가 안되므로 종당에는 불성하니 상대를 바꿔야 한다.
7.지화명이;캄캄함,이성을 잃음,다치고 패함이다,암흑시대,불우시대,날씨가 찬데 불은 꺼지고 고생길은 길어진다,분통터질 일만 발생한다.
지화명이란 현명한 화가 땅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하고 상자와 상통하게 되는 것은 화인 태양이 어리석은 곤으로 부터 상처를 받는다는 의미에서다. 다시 설명한다면 밝음을 버리고 어둠 속으로 빠지는 것과 같고 , 마치 봉황이 날개가 상하여 날지 못하고 있는 것과 같고, 생활고에 못이겨 자살을 하려고 하는 것과 같다. 이럴 때는 잘난 체를 한다든가 지혜와 능력을 발휘할려고 하면 일조에 대패하고 만다. 고로 자중하고 오늘보다 내일을 위하여 내면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특히 주의할 점은 자기만이 알고 있는 비밀을 절대 지켜야 하고 물질면에 삼가해야 한다. 단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방면은 학교 시험이나 연구 기타 학문 등이다.
8.지수사;잠복,몰래 나쁜짓을 함,지하수,집단과 투쟁,군사행동의 법칙,대부대를 이끌고 출전하면 고생은 있으나 승리한다,통솔 지휘.
지수사란 주대의 병제에서 유래된 용어인데 군제란 여러 무리가 구성되므로 중자와 상통하게 된다. 여러 무리를 인솔하는 병장이나 장군이 사정이 여의치 못하여 혼잣몸으로 어찌할 줄 모르고 크게 걱정하는 상이므로 본괘 득인은 가내 불화 손재가 있게 되고, 사업자는 외형상으로 일기당천하고 모든 것이 원활한 것 같지만 내실을 갖추지 못하고 한 책임자로서 고심하고 있다. 학생은 교내에서 보직을 받을 정도로 우수하지만 마음이 산란하기 쉬운 때이다. 본괘 득인이 매사를 독단하면 구설쟁투가 있게 되고 지위가 불안정 하다. 번민이 많을 때이므로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롭게 통솔할 역량이 절대 필요하다.
#간괘.
1.간위산;산,관우와 같은 믿음,정지,부동,산 넘어 산,고생이 많다,일은 되풀이 된다,움직이는 것은 흉,다시 또 한 고개를 넘을 각오를 할 것.
간위산이란 갈수록 태산이라는 괘상이다. 상괘도 산이고 하괘도 산임에 따라 모든 행위를 멈춘다는 의미에서 지자와 상통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백사를 전진하면 필패필화가 따르고 겸양후퇴하거나 서행하면 대액은 면할 수 있다. 특히 이사를 해서는 아니되고 가족이 분파가 있게 되는데 상하가 화합하여 분파를 막아야 한다. 지금은 당신을 도울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지만 당신이 성실히 노력함으로써 장차 구원자가 있게 된다. 그러나 급진하거나 질서가 결여되면 반드시 중도에 좌절하고 만다. 사업자는 일시에 큰 투자를 한다든가 급진하면 반드시 후회가 막강하여 득병으로 큰 손재가 있게 된다.
2.산화비;아름답게 형태를 갖춤,풍만한,문명 문화의 법칙,학력 향상 면허증 취득 향토의 명예가 걸린일이 좋다,돈 보다는 명예가 좋다.
산회비란 사자와 상통하게 되는데 상괘인 산은 본래 곤괘이던 것이 강한 양효가 오는 것으로 인하여 간괘가 되어 부드러운 곤괘를 빛나게 하고 하괘인 화는 본래 강건한 건괘이던 것이 중위에 음효가 들어옴으로써 더욱 빛나게 한 것이다. 따라서 본괘는 강한 것과 부드러운 것이 서로 화합하여 하나의 자연미가 형성되고 이 자연미는 마치 인간에게도 있어 이것을 문화적인 면에서 인문이라 하고 자연을 천문이라 한다. 고로 천문과 인문을 아는 이는 이름하여 스승이 되는 것이다. 산화는 일명 장식분장하는 의미가 있어 호화찬란하기 쉽다. 나가서는 석양이 질 무렵의 노을을 말하는 것으로 장차는 불행할 조짐이 있게 되고, 외형상 아름다운 것만 보다가 이용당하게 되고 과욕하기 쉽다. 본괘 득인은 예술 방면과 인격을 갖춘 영도자라면 대길괘이다.
3.산천대축;적극적 행동이 길,굳건한 믿음,대축적,대포용,대사업과 실력의 축적,곡물이 가득한 창고,저축 공부 사업등 모든일에 톱이 된다.
산천대축이란 천기인 건과 산인 간이 순응하여 만물이 생장하므로 오곡백과가 큰 창고에 많이 쌓여 있다하여 소위 대축이라 하게 된다. 그 대축은 결국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하여 득자와 상통하게 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좋은 괘인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각자 한계가 있어 과분하면 반흉함은 정연한 이치이다. 따라서 본괘 득인은 자신의 분수를 알아서 처신해야 한다. 왜냐하면 본괘는 무한정 유길한 것이 아니고 대인에게는 비교적 대길하고 소인에게는 소길하니 매사를 조급하게 서둘지 말고 시종일관 착실하게 전진하면 대리가 있다. 음양이 순응하므로 이성수신하게 된다.
4.산택손;그릇에 뚜껑을 닫아놓은 상태,조금씩 걷어서 자본을 마련,감손,봉사,극기와 통제,먼저는 손해 나중엔 덕본다,남에게 잘하면 길함.
산택손이란 산아래 연못이 자기를 낮춤으로 산이 돋보이는 것과 같이 장래 이익을 위해서 목전에 조그마한 손해를 보면 도리어 이익이 크다 하여 익자와 상통하게 된다. 지금은 별로 보잘것 없이 겨우 현상유지에 급급하거나 투자를 더 해야 한다든가 많은 노력과 시일이 걸렸는데도 대가가 없으므로 고심할 수 있지만 종당에는 반드시 노력의 대가가 있게 된다. 본괘 득인은 석공이 돌을 다듬어 작품을 완성하는 것과 같이 또는 땅을 파서 태산을 이루듯이 계속 전진해야 한다. 사업자는 일시적인 투자가 필요하고 학생은 꾸준히 노력해야만 희망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5.화택규;힘찬 전진,고향을 떠남,반목,대립과 통일,동질과 이질,시어머니와 며느리 처럼 여성끼리 힘겨루기,작은일은 길 큰일은 흉,취직 길.
규는 상호 반목으로 눈을 흘겨본다는 뜻이 있어 상호 배반한다 하여 배자와 상통된다. 그러므로 가내에는 부부간에 또는 부모 자식간에 불화쟁투하여 생리사별까지 하게 되는 흉괘 중의 하나이다. 또한 맹호가 함정에 빠져서 살려 달라고 울부짖지만 누구 하나 구원해 주지 않는 비참한 처사이다. 특히 부부간에는 남편이 득첩하여 본처와는 생이별을 하게 되므로 3간 즉 족,언,신을 삼가해야 하고 , 사표를 낸 직원이 배신하게 되어 큰 손해가 있다. 학생은 낙방하여 가출하게 되고 애인도 결별을 선언하니 비참하기 짝이없다.
6.천택리;지도자를 따름,공개함,실천이행,질서실행,밟는다,함정이나 위험한 곳이 가깝다,전례나 선배를 존중하고 신중히 처신하면 무해하다.
여리호미, 즉 호랑이 꼬리를 밟은 형상으로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괘이다. 현재 당신은 어려운 처지에 있으므로 구원을 바라고 지도자를 갈망하고 있다. 그러므로 백사를 예도로써 경솔보다는 신중하고 지혜로운 처사로 진행해야 하고 급진보다는 서행을 해야한다. 특히 행동면에 있어서는 최선의 노력과 겸양이 필요하다. 그러한 면이 호기가 되어 기대했던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비록 범의 꼬리를 밟고는 있지만 당신의 행동 여하에 따라서 유길할 수도 있고 불길할 수도 있으므로 양심껏 소신껏 또는 조심성있게 끝까지 인내로 대처해야 한다. 심장병,간경화증, 사기, 도박, 실물, 부부 파란, 시험에 불합격 등의 흉사가 있다.
7.풍택중부;중용,포부,적당한 움직임,성심,성의와 반응,육성하는 일은 길,알을 따뜻이 품은 어미새,믿음이 있음이다,성실함이 통한다.
중부란 학이 새끼를 품고 있는 상이기도 하고 무서운 독수리가 어린아이를 납치해 가는 데 비교하기도 한다. 이외에 본의라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믿음이다. 그러므로 신자와 상통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본괘 득인은 가내에 아들 낳는 경사가 있고 부모와 자식간에 화목하니 가정이 태평하게 되며 입과 입이 마주친다하여 결혼관계가 있게 되고, 이성파란이 따른다. 그러나 상대를 예의로써 존경하고 믿음으로써 사랑하면 종당에는 희사가 있어 모든 일이 잘 성취된다. 본괘는 특히 관청에 인가 또는 허가, 특허 등을 제출하면 성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사업자는 외국을 출입하여 대리를 취할 수 있는 행운이 따른다. 흉사로 본다면 어린아이는 납치,유괴가 있게 되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매사에 정성을 다하면 길하다.
8.풍산점;조금씩 자라남,장구한 계획,점진이다,진보의 단계,순서를 밟아서 나감에 길하다,매사 진행이 길하나 그물 쳐 놓고 기다림이 호결과.
풍산점이란 점진한다는 괘의에서 경유와 상통한다. 이 괘는 대길괘지만 급진하거나 비계단적인 행동을 하면 불길해진다. 그러기에 모든 일을 점차적으로 순서있게 처신해야 한다. 마치 기러기가 서열있게 날으듯이 본괘 득인은 서열이 필수불가결하며 일부일처제를 상징하는 기러기와 같이 처신해야 한다. 그렇지만 주위환경으로 인하여 색난이 예상되므로 마음이나 행동면에 정직선 행해야 한다. 사업자는 식목업이나 산림업에 종사하면 대리가 있게 된다. 또 한편으로는 국내외에 여행하기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므로 큰 이익이 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곤괘.
1.곤위지;물질,그리고 땅,순할 순,근로 대중의 법칙,신하 어머니 지어미의 도리,양육함에 만사길,검소하나 커다란 성과,부단한 노력이 결실.
곤위지란 상하가 땅이라는 의미에서 지상을 대표하는 괘이다. 비록 6위가 모두 동일한 음효이지만 본래 여자 중에서도 경륜의 풍부한 노음 이므로 역시 순한 근성이 있어 순자와 상통하게 되는 것이다. 땅 중에서도 광할한 대지인 고로 만물이 생장할 수 있고 천혜를 수용하여 만백성이 오곡백과를 창고에 가득 채워놓고 태평무를 즐긴다. 본괘 득인은 수상인의 지시와 충고를 받아들이고 수하인의 조언을 수용해야 한다. 사업자는 확장이나 적극적인 진출은 불가능하다. 본괘는 남성에게는 비교적 소길하고 여자는 대길한 편이다.
2.지뢰복;기운이 생겨나고 있음,부흥,일양내복,되돌아옴,회복의 원칙,다시 한번 되풀이 됨은 길하다,재혼은 길,초혼은 이혼이될 가능성.
지뢰복이란 동절이 거의 다 지난 무렵 봄의 춘절 즉 일양이 땅속 깊이에서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사계는 반복 순환한다 하여 반자와 상통하게 된다. 다시 설명하면 파괴와 혼란이 있고 난 다음 건설과 재건이 있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결혼에는 초혼보다 재혼이 유길하고 신업보다는 개업이 유길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이성관계가 유발하게 되고 공무원이나 사기업체 직원은 복직의 행운이 있다. 가출인은 스스로 귀가하게 되고, 여자는 임신 하게 되어 점입가경한다. 청소년은 가출하여 방황하다가 새로운 각오로 재수에 열중하여 앞으로는 입학할 수 있게 된다. 매사가 비교적 늦게 성취되는 특성이 있다.
3.지택림;깊은 바다,터전을 잡음,지배와 보호,대외활동,기회가 가까워 졌다,변화에 응해서 활동하라,임기응변이 길운을 부른다.
지택림이란 백사에 군림하는 의미가 있어 대승적임이 있거나 자만의 뜻도 있어 약간 걱정되지만 상하가 잘 응정하고 양효가 점진하는 상이므로 길사가 더할 수 있다하여 승자와 상통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모든 것에 군림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수장 즉 국회의원이나 공사간에 장급에 출마할 수 있다. 그러므로 추종자가 있게 되고 이성관계가 유발할 수 있다. 사업자는 자금면이 융통이 잘되고 종업원이 잘 따라주므로 대길하게 된다. 공사직을 막론하고 승진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자만하면 반흉하게 된다. 임부는 기다렸던 옥동자를 해산하니 가내에 화목함이 충만하다.
4.지천태;만물의 시작,빅뱅,원목과 같은 것,안태,태평,조화롭게 서로 도움,만사 순풍에 돛단듯 하지만 차츰 정세는 험악해진다.
지천태란 하늘과 땅이 유존정기하니 더이상 큰 것이 없다 하여 태자가 있게 되고 그 태는 다시 천지와 상통하여 만물을 생장하게 되므로 통기란 의미에서 통자와 상통하게 되는 것이다. 본괘는 64괘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괘이다. 하지만 대인에게는 대길하나 소인에게는 과분한 괘가 되어 불길할 수 있다. 본괘 득인은 하늘과 땅의 선천적인 대덕으로 만물이 성장하듯이, 무슨 일이고 순풍에 돛단 것처럼 성취될 수 있다. 그러나 호사다마라 할 수 있어 주거가 불안정하다든가 남녀 성적인 면으로 고심할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사업자는 현상유지가 필요하고, 학생은 과분한 행동만 없으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게 된다. 백사에 방심은 금물이고 노력이 절대 필요하다.
5.뇌천대장;당당한 세력,혁명군,양기왕성,요란한 천둥소리,대사업과 선처,알맹이가 충실함이 필요하다,걸려서 못 나간다,신중함이 길하다.
뇌천대장은 지와 상통하는 자이고 괘상으로 보면 마른 하늘에서 우렛소리만 있고 형상이 없는 괘이다. 그러므로 뜻은 세우고 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으며 , 외형으로는 행복한 것 같고 길사인 것처럼 보이나 내부적으로는 실속이 없어 고생하게 된다. 특히 사업자는 사업 확장으로 무리한 투자를 해놓고 자금 압박으로 남모르는 고민을 하고 있다. 학생은 과분한 학교 선정으로 낙방하기 쉬우니 분수껏 행동해야 한다. 본괘 득인은 앞으로 사태를 충분히 고려하여 움직이면 무난하게 성취할 수 있다. 또한 제반사에 변동이 있으므로 환경 변화에 따라 변개함이 타당하다. 남녀불문하고 전복사고 즉 엎어지거나 넘어지는 불의의 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6.택천쾌;소인배가 지나치게 높은 곳에 이른 모습,이미 내려올 때조차 잃음,결행,대세의 결단과 행동 아니면 목이 달아날 때,단죄되는 독재자.
본괘는 신검점사, 즉 신검으로 사악한 뱀의 목을 잘라버리는 결행한 괘이다. 또한 칼을 들고 진중을 호령하는 뜻도 있어 한 책임자로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 비록 의기양양하여 힘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내외적으로 분열이 있어 이 분열을 방관하면 돌이킬수 없는 큰 사건이 유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일시적인 혼란이 있더라도 과감하게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 부부간에는 이혼할 것인가 불연이면 영속할 것인가를 속히 결정하여야 하며 사업자는 거래처와 또는 관계 직원과의 영속할 것인가 또는 단절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정치는 정적을 제거해야 한다. 이 괘는 가능하다면 백사 처리가 빨라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결과가 좋아진다.
7.수천수;기다림,공급,술과 음식잔치,학수고대라 초조하다,희망은 다른곳 다른형태로 이루어진다,은인자중 나룻배는 온다.
수천수란 하늘에 수기라 하여 중천에 운무가 유존한 괘요 구름만 끼여 있고 비가 오지 않는 상이므로 답답하기가 짝이 없는 괘이다. 본괘 득인은 모든 일이 때가 아니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의미에서 대자와 상통하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당신이 경세할 수 있는 도량과 혜통함이 충만할지라도 아직은 적기가 아니오니 침착한 마음으로 덕을 수행하면서 자립할 시운을 대기해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지금은 여러사람이 관심조차 두지 않게 된다. 비록 그러할지라도 꾸준히 노력하면 장차는 화창한 날씨와 같은 시기가 반드시 오게 된다. 또한 귀인을 만나는 행운도 따른다.
8.수지비;혈연,동창생,유유상종,친목과 상부상조,동반자로서 대성공,결혼 교섭에 길,사람이 모이고 단짝을 이루는 형세유지에 길함.
수지비란 천자가 많은 신하를 거느리는 상이다. 수는 물이고 지는 대지이므로 다시 말하면 대지에 만물이 생장할 수 있는 물이 있어 걱정없이 남부럽지 않게 살아가는 것은 물론 어떠한 사람과도 비교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는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해설한다면 6효위중 5효위를 군자의 자리라 하는데 이 군자의 자리에 강건한 양효가 있어 마치 주인을 만난 상이다. 그런데 상하에 있는 음효가 중성공북상이므로 더욱 대길하다. 그리하여 본괘 득인은 인격과 덕성으로 실행하면 중인이 스스로 추종하여 목적사를 성취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경쟁자가 많아 불편하지만 꾸준히 분발노력하면 유길하다. 남성은 많은 여성이 당신의 행동에 매력을 느끼고 유혹하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본괘는 화자와 상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