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작은 사람의 관상은? - 아이유, 유인나, 서인영
◈ 보르케나우의 가장 놀라운 발견 중 하나는 부드러운 얼굴 생김새, 즉 부드러운 얼굴 윤곽이 동조성을 식별할 수 있는 핵심적인 단서라는 것이다.
많은 연구결과들을 통해 그는 동안(둥근 얼굴, 큰 눈, 작은 코, 넓고 튀어나온 이마, 짧고 갸름한 턱)이 높은 동조성과 연관이 있음을 발견했다. (『스눕』 164페이지 참고)
동조성이 높은 얼굴이 동안을 닮은 것과 마찬가지로 에스트로겐이 높은 얼굴도 동안을 닮았다.
◈ 어린이 같고 대칭적인 얼굴 생김새, 작은 발, 부드러운 살결, 허리와 엉덩이의 적절한 비율 등은 모두 높은 수치의 에스트로겐과 낮은 수치의 테스토스테론를 나타내는 척도들이다.
(제1의 성 403페이지 참고)
결국 ‘동안’인 사람은 에스트로겐이 높으면서 동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관상에서 코가 작은 사람을 동조성이 높은 사람으로 해석하는 것은 ‘동안’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제 코가 작은 사람을 관상에서 어떻게 해석하는지 살펴보자.
코가 작은 사람은 에스트로겐이 높은 사람이므로, 코가 작은 남성은 에스트로겐이 높은 남성에 속하고, 코가 작은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높은 여성에 속한다.
◈ 코가 작은 남성은 자존심을 굽히고 상황에 따라 물러서거나 휘어질 줄 아는 융통성과 처세가 좋다.
타협성과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재능 또한 뛰어나다. 눈치가 빠르다.
동조성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를 잘 한다.
이들은 근본적으로 남과 다투기를 싫어하며,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른 경우에는 먼저 양보한다.
한 마디 말을 꺼냈다가 상대방의 눈치를 봤는데 반응이 안 좋다.
그러면 바로 다시 상대방이 좋아할만한 의견으로 바꾼다.
나쁘게 보면 줏대가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중재자 역할을 잘하고 다른 사람을 편하게 해준다.
◈ 코가 작은 여성은 이상을 동경하지만 신념이 약하고 항상 강한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
남편을 내세우고 남편에게 순종하는 장점은 있지만 나쁜 남자에게 이용을 당해도 여전히 그 남자를 의지하는 여성이 많다. (한번 보고 사람을 아는 법 113페이지 참고)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해주면 나쁜 남자도 언젠가는 착한 남자가 되는 줄 안다.
하지만 많은 연구 결과, 나쁜 남자가 착한 남자가 되는 경우는 낙타가 바늘을 통과하는 경우만큼이나 흔하지 않다.
나쁜 남자들은 뉘우치는 척하면서 다시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똑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이제 코가 작은 여성의 예로 요즘 한창 삼촌 이모 팬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유의 얼굴을 보다.
코가 작고 얼굴 전체가 동안이다. 아이유는 원래 어리니까 동안일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몇 살 정도로 보이는가? 실제 나이는 29세라는데 5살 정도는 어려 보이는 것 같다. 혹시 내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 건 아니겠지...
코가 작은 여성은 동조성이 높다고 하였는데, 동조성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남자를 사귈 때도 강한 남자에게 의지하려고 한다.
반면에 코가 오뚝한 여성은 강한 남자보다는 부드러운 남자에게 끌린다. 또한 남자에게 의지하려고 하기 보다는 그냥 파트너 정도로 생각한다.
물론 위에 예로 든 연예인이 성형수술을 했다는 뜻은 아니다.
제비는 긴 꼬리를 가진 수컷이 암컷에게 인기가 높다는 사실이 관찰되었다.
1992년 덴마크의 안데르스 묄러는 사람이 만들어 붙인 긴 꼬리를 달고 있는 수컷 제비가 보통의 정상적인 꼬리를 지닌 수컷에 비해 짝짓기 상대를 손쉽게 구하고 더 많은 암컷과 교미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짝짓기의 심리학 157페이지)
제비에게 사람처럼 성형 수술을 시켜줬더니 인기가 급상승했다.
사실 현대인들의 이성을 보는 안목은 제비에 비해서 별로 나은 것이 없다.
사람들이 성형 했다는 사실을 알고 성형 후 얼굴에 별로 호감을 안 느낀다면 아마도 성형 수술할 사람이 별로 없을 것이다.
결국 연예인들이 성형에 빠지는 이유는 인간의 이성을 보는 안목이 제비보다 별다르게 진화한 적이 없기 때문인 것 같다.